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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연구 부문
1. 중장기 연구목표
 -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다학문,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재확인
 - 국제사회에서 용인되는 이론 개발로 일본 측 주장의 허구성, 부당성을 증명
 - 국내의 독도 전문 연구의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 독도 영유권 홍보를 국제적으로 실시하여 국제 여론 환기하고, 한국과 일본에 올바른 독도 지식 전파
 - 독도에 대한 국가 정책 개발 방향 제시

2. 중장기 연구계획 요약
1단계 독도 관련 자료의 수집과 DB 구축, 인적 네트워크 구축 및 홍보방안 모색
(1) 연구분야
 ① 한일 양국 독도관련 고문헌의 수집과 번역
 ② 한일 양국의 독도에 관한 상호 이견 쟁점별 정리 분석
 ③ 독도문제에 대한 한일 양국의 대응 논리 분석 통한 국가 전략 분석하여 장단기 정책 방향 제시
(2) 독도관련 연 2회 국내·국제학술대회 개최
(3) 독도관련 전문 학술저널 발간과 학진 학술등재후보지 승격 추진
(4) 사업분야       
 ① 교육·홍보방안 모색
  - 초·중·고등학교 교재개발
  - 초·중·고 교사 연수를 위한 독도교실 운영
 ② 독도 아카이브 자료 수집과 전시
 ③ 도 유관단체(180여개) 네트워크 구축(온, 오프라인 구축)
 ④ 국내외 연구인력 네트워크 구축
 ⑤ 독도관련자료 출처 DB 구축
 ⑥ 일본 독도 연구동향, 언론보도자료 수집, 모니터링 

2단계
① 학술분야
- 독도 역사문화, 국제법, 해양자원, 대외관계 자료 집대성
- 독도 문화·유물자료 제작
- 독도 자연자원, 생태계, 해저자원 조사
- 독도 학술연구 지원 및  독도 연구회지 및 독도학술 총서 발간
- 독도 학술발표회 및 독도 국제학술포럼(독도포럼)

② 국민총화를 위한 독도관련 단체 행사
- 독도의 날 행사(경북도 및 독도연구소 공동주최)          
- 독도 관련 NGO 포럼(한국학술진흥재단 및 독도연구소 공동개최)

③ 문화·관광
- 독도 애니메이션 및 독도 드라마 제작·방영 자료 제공
- 독도 다큐멘터리 제작·방영
- 독도 문화 활동 지원(초·중·고 글쓰기, 그림그리기, 음악 작 곡 등)

④ 교육·홍보
- 초·중·고 교과서에 독도 자연자원, 역사, 대외관계 등 항목 수록자료 제공
- 독도 교육프로그램 개발(초, 중, 고, 대학, 일반용, 제외교포, 외국인용 등)
- 독도 홈페이지 5개 국어로 제작 운영( 한·영·일·중·프)
- 독도 홍보물 제작·배포

3단계
① 학술분야
- 독도 역사문화, 국제법, 해양자원, 대외관계 자료 집대성
- 독도 학술연구 지원 및  독도 연구회지 발간
- 독도 학술발표회 및 독도 국제학술포럼(독도포럼)

② 국민총화를 위한 독도관련 단체 행사
- 독도의 날 행사(경북도 및 독도연구소 공동주최)
- 독도 관련 NGO 포럼(학술진흥재단 및 독도연구소 공동개최)

③ 문화·관광
- 독도 애니메이션 및 독도 드라마 제작·방영 자료 제공
- 독도 문화활동 지원(초중고 글쓰기, 그림그리기, 음악 작곡 등)

④ 교육·홍보
- 독도를 지킨 인물을 위인화 작업 및 홍보
- 안용복의 일생 재조명 작업 및 영화화 시도
- 초·중·고 교과서에 독도 자연자원, 역사, 대외관계 등 항목 수록자료 제공
- 독도 교육프로그램 개발(초, 중, 고, 대학, 일반용, 제외교포, 외국인용 등)
- 독도 대상 시상(독도 기여한 사람, 단체, 등에 경북도와 공동으로 시상)
- 독도 역사 문화 등 영주권 실효적 지배를 위한 책자 외국어판 발간
Ⅱ. 연구소 운영 부문
1. 연구소의 전문화·특성화 계획
가. 홈페이지의 개발
 - 독도에 관한 한국어, 일어, 영어 홈페이지의 운영      
 - 기존 독도 홈페이지는 개괄적 수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일본의 독도 논리 극복 및 국제사회 설득에
  미흡하므로 보다 전문적인 연구에 초점을 둔 홈페이 개발

나. 기관지 [독도연구]의 영문판 및 일어 판 제작·출판
 -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대 내외(對內外)에 홍보할 수 있어야 함.
 - 한국어판을 출판한 뒤, 다음 호에서 영어와 일어로 된 기관지 출판.
  예) 한국어판: [독도연구](2009, 6) 영어판과 일어판: 2009.12
 - 필진 확보를 위해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 후보를 지향
 - 회원제를 확립하여, 학회지 성격으로 전환할 수도 있음.

다. 현존하는 독도 관련 자료의 조사 및 수집, 연구
일본의 시마네현은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한 다음, 다케시마 문제 연구회를 만들어 기초자료부터 수집
 - 심지어 산음중앙TV를 통해, 본 대학 연구소를 취재하여 자료로 이용
 - 경상북도의 경우는 자료 수집보다는 이벤트성 행사에 치중
 - 시마네현에 대응하기보다는 정부 예산의 확보에 역점을 둠
 - 자료의 수집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직접 나설 필요가 있음
 - 교육과학기술부나 본 대학 연구소가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연구자들에게 제공

라. 독도포럼의 설치 운영
 - 해외 한국학 연구자나, 한국문화연구소장들에게 독도에 대한 지식을 전달할 필요가 있음
 - 정치권도 독도에 대한 인식의 부족이 노출됨 (기구나 만들고, 대응팀이나 운영)
 - 정치인들은 자기 과시를 위해 독도를 이용: 정확한 인식의 제고

마. 독도 연구자 양성
 - 실제로 독도만을 연구하는 연구 인력의 양성이 시급함
 - 독도에 대한 통합적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연구자 확보
 - 일어는 필수이고 영어나 중국어도 가능한 젊은 신진이어야 함
 - 일본사나 한일관계사를 연구하는 사람이 필요.
 - 체계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음.

바. 독도전문가 회의체 운영
 - 연구자 단체를 만드는 데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최적임
 - 운영의 아이디어 제공
 - 시민단체는 본 대학 연구소가 책임

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 초·중·고등학교 교사 연수
 -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
 - 독도 교육의 체계적 운영이 요망됨
 - 교과서의 개발
 - 애국심에 호소하는 기술이 아니라 객관적인 기술로 이루어져야 함
 - 시민강좌가 요청됨
 - 방송 매체와의 공동 개최가 바람직함

아. 한·일 공동 연구의 제안
 - 공동 연구의 필요성
   일본 연구의 문제점을 지적
   일본 논리의 극복을 합리적으로 수행
- 일본 외무성의 논리변화에 주목
  <무주지 선점론> - <고유영토론> - <17세기 인지론>
- 일본 정부의 총체적 거짓을 증명하는 수단

자. 대·내외 홍보의 강화
 - 아카이브 자료의 상설 전시 추진 및 순회전시
 - 독도박물관보다는 효과적인 수단이 됨.
 - 정부 종합청사 전시실이나 각 지방 자치단체에서 전시할 필요 있음
 - 일본 전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음

차. 독도 우표의 발행
 - 정부에서 나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 대학 연구소에 다량으로 발행하여 판매·홍보할 필요가 있음

카. 북한과 공동 연구 및 학술대회 개최 추진
 - 일본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남북한의 공동행사
 - 연구소에서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음

타.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 통한 인적 연계망 확립
 - 일본측 논리의 허구성 극복을 위한 국내외 학술대회
 - 죽도문제연구회 최종보고서 비판 국내 학술대회   
 - 국제학술대회 개최
   논제:일본의 팽창정책과 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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