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자료 > 자료총서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 자료총서 3

『독도관계자료집Ⅱ시마네현 소장 행정문서』

본 번역서는 시마네현 죽도문제연구회가 정리한 『島根縣소장 행정문서』를 편집하여 번역한 것이다. 1876년부터 1911년까지 시마네현이 생산한 독도관련 행정 문서를 문서별로 나누면 (1) 1876년~190년 독도관련 행정문서 (2) 1905년 시마네현 고시 (3) 독도어장에 대한 행정 수속 문서 (4) 죽도어렵회사의 경영보고서 (5) 1906~1911년 독도어업관련 행정문서이다. 이 자료 중에 「1876년(명치9) 지적(地籍)」은 독도의 지적을 태정관이 지령한 문서로 독도가 시마네현 관할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렸고 시마네현민들의 울릉도·독도 도항을 금지하였다.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 자료총서 2

『독도관계자료집Ⅰ일본근세지방문서』

본서는 일본의 역사사료를 통해 독도 영유권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일본에서 편찬된 사료들을 모아 번역·주해한 것이다. 일본 고문서 중에서도 독도 연구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오규에몽 죽도도해기발서공』, 『죽도도해기발서공 全』, 『오야씨구기』, 『요나고 무라카와·오야 양가 죽도도해 문서 사본』, 『죽도에 관한 7개조 답변서』, 『비서조선신화』, 『장생죽도기』 등 독도 영유권과 관련되는 일본의 근세지방문서 중 7개의 문서를 담았다.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 자료총서 1

『일본 향토사료 속의 독도』

이 책은 독도영유권과 관련된 일본 돗토리현 및 시마네현의 향토사료들을 모아 한권의 책으로 엮은 것이다. 돗토리현의 『호키지』, 『호키민담기』, 『돗토리번사』, 『돗토리현사』 등과 시마네현의 『고카촌지』, 『오키도지』, 『하마다정사』, 『시마네현사』 등 10종류의 지지와 향토사료를 담고 있다. 특히 일본 고문서에 능하지 못한 독도연구자들이나 두 지방과 관련된 한일관계사를 연구하는 분들에게는 사료에 대한 접근성을 좁혀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1
38971